소설 작법) 스토리텔링에서 체크할 사항은?(ft. <팔리는 콘텐츠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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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Nina 작성일25-04-26 02:01 조회3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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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소설작법 위 책에서 인상적이었던 조언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stickermule, 출처 Unsplash등장인물을 한 세대에 치우치게 만들지 말자76~78쪽같은 세대만 등장시키지 말자. 자기가 만들어놓은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들 사이에 나이차가 별로 없다는 것은 주체를 협소하게 만든다.예를 들어 학창물이더라도, 십대들의 풋풋한 로맨스나 과중한 학습 부담에 얽힌 고민, 이유없는 반항이나 방황만으로는 스토리를 끌고 갈 힘이 부족하다. 이를테면 풋풋한 로맨스를 살려주기 위해서 그 순수함과 비교되는 이해타산적 현실, 즉 어른들의 세계가 소설작법 그려지면서 순수함과 배치되게 만드는 것이 좋다. 20대 청춘물도 그들이 고민하고 배회할 만한 충분한 이유로서의 세계, 즉 사회가 보여야 한다. 그리고 그 사회를 대표하는 기성세대가 등장해야 비로소 20대 청춘들이 겪는 고통에 대한 보편적인 공감대가 형성되는 것이다.특정 세대가 사회 전체를 구성하고 있는 게 아님을 명심하라.© lucian_alexe, 출처 Unsplash하나의 사건으로 모든 등장인물을 엮지 않는다86~89쪽당신이 절정 고수가 아니라면, 하나의 사건만으로 스토리를 끌고가서는 안 된다. 크고 작은 여러 소설작법 가지 사건을 설정하고, 각각의 사건들이 스토리의 각 부분에서 등장인물을 지탱해줄 대 보다 밀도 높은 재미를 유발할 수 있다.사건이란 게 꼭 규모가 크고 이슈가 될 만큼 진지한 것만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어느 날 낮잠을 자다가 꾼 꿈이 사건이 될 수도 있고, 시내 한복판 포장마차에서 거나하게 술을 마시다가 빌딩 숲 사이에서 화장실을 못 찾고 노상방뇨를 하는 것도 사건이 될 수 있다.등장인물을 설정했으면 만들어놓은 인원수만큼의 사건을 소설작법 만들어야 한다. 등장인물마다 각자 사건을 따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이 사건들은 서로 별개의 내용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 하나의 사건에 여러 인물들을 엮지 말라는 말이다. 그리고 각각의 인물들은 만들어진 사건의 중심에 있어야 한다. 아직 등장인물들 사이의 관계는 연결되지 않은 상태여도 괜찮다.사건의 규모는 전혀 상관이 없고, 만약에 심리적인 것을 기반으로 해 사건을 구성했다면 반드시 물리적인 상황으로 귀결되게끔 만들어야 한다.그 사건들을 서로 얽히게끔 소설작법 만드는 작업은 나중으로 미뤄도 된다.© kinli, 출처 Unsplash시대적 배경을 설정할 때 체크해야 할 사항들104~105쪽시대적 배경은 소설에 드러낸 내용보다 더 많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최소한 작가는 알아야 한다.그렇다면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야 할까?시대-원시, 고대, 중세, 근대, 현대, 미래, 구체적인 연도계급-계급구분 기준과 영향력종교-어떤 종교이고 어떤 교리를 갖고 있는지, 일신교인지 다신교인지. 다신교라면 각각의 교리는 어떤지.정치-왕정, 사회주의, 전체주의, 민주주의, 공산주의언어-국가별로 어떤 언어를 사용하는지역사-설립부터 현재까지의 역사, 주변국과의 관계인종-인종과 종족윤리-윤리적 소설작법 체계와 덕목, 그 덕목이 어떤 계급에까지 적용되는지경제- 경제체제, 화폐 통용 기준, 물가, 주로 거래되는 것학문-학문적 체계, 발달한 학문,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예술-문화와 예술의 발달 정도, 어떤 형식의 예술이 성행했는지, 향유 계층은 어디까지인지기타© cdd20, 출처 Unsplas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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