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128풀빌라

PLAN128

Gallery

포토갤러리

황금성다운로드 ⊂ 무료슬롯체험 ⊂

페이지 정보

작성자 채달인지 작성일25-05-01 02:42 조회3회 댓글0건

본문

오션파라다이스사이트 ⊂ 황금성다운로드 ⊂∂ 20.rkt365.top ‡[대전=뉴시스] 다누리 중성자지도와 루나 프로스펙터 중성자 지도 비교도.(사진=지질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지난 2022년 8월 발사한 대한민국 최초의 달 궤도 탐사선인 '다누리호'에 실린 감마선분광기(KGRS)를 활용해 달 극지의 물 분포지도를 제작했다.
지질연은 우주자원개발센터 김경자 박사팀이 지난 2년 동안 KGRS로 수집한 자료를 분석, 달 극지의 물 분포지도를 만드는데 성공했다고 30일 밝혔다.
김 박사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달의 북극이 남극 보다 더 넒은 지역에 물이 분포하고 있으며 함량도 높을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NASA 루나 프로스펙 하나은행 터 미션과 유사한 결과다.
루나 프로스펙터(Lunar Prospector)는 지난 1998년에 NASA가 발사한 달 탐사선으로, 달의 자원과 환경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해 달 표면의 화학적 성분, 자원, 물의 존재 여부 확인이 목적이다.
이번 KGRS 연구결과는 중성자 수 감소를 통해 달 극지방 표면에 물이 존재함 입증하 한국은행 기준금리 는 방식으로 이전 루나 프로스펙터 미션의 결과를 재검증한 중요한 발견으로 평가되고 있다.
연구팀은 KGRS 차폐분광기의 붕소(Boron)와 중성자의 반응으로 생성된 487킬로전자볼트(keV)의 감마선 피크(peak)를 분석해 중성자 지도를 제작하고 이를 통해 달의 원소 분포와 물 존재를 추적, 향후 달 극지 자원 산정에 중요한 정보를 확보 자기차량 했다.
김 박사팀은 극지역 표토층에서 물의 함량과 중성자 수의 관계를 전산모사(simulation)해 달 표면에 물 함량이 많을수록 중성자 수가 감소하는 현상을 확인했다.
이를 통해 이번에 제작된 달 극지의 물 분포 지도에서 달 북극의 대표적인 영구 음영지역이자 얼음이 존재할 가능성이 높은 충돌분지인 로즈데스트벤스키 지 국민주택기금대출금리인하 역의 뚜렷한 중성자 감소현상을 확인, 이 지역에 상대적으로 많은 양의 물이 존재함을 입증했다.
이번 발견은 달의 물 분포와 지질학적 기원의 이해는 물론 향후 인류의 달 자원개발 및 기지 건설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KGRS의 달 표면 원소지도는 기존 루나 프로스펙터의 중성자 지도와 일치해 신뢰성이 높으며 한국기술 NASA Moon Trek 사이트에 공개되어 국제 달 자원조사 컨소시엄(International Lunar Prospecting Consortium)의 달 자원 산정을 위한 국제활동 수행에 활용될 예정이다.
지질연은 향후 루나 프로스펙터가 달 북극과 남극 지역의 얼음 함량을 각각 4.6%와 3.0%로 추정하고 북극에 약 3억3000만 t의 물이 존재할 것으로 분석한 결과를 추가 전산모사를 통해 검증할 예정이다.
지질연이 독자 개발한 감마선 분광기는 다누리호에 실려 달 탐사활동을 하고 있다. 고도 100km 달 궤도에서 달의 원소 분포, 물 함량, 중성자 방사선 등에 대한 중요한 데이터를 10초마다 수집해 달의 원소 지도와 중성자 지도, 극지방 물 분포 지도를 작성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김경자 센터장은 "연구원의 독창적인 달 자원탐사 기술력을 증명한 이번 연구결과는 향후 달을 포함한 우주자원 개발과 탐사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지속적인 달 자원 탐사 연구를 통해 대한민국의 우주자원 기술 고도화 및 글로벌 우주 탐사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ys0505@newsis.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