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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사실 그만두었다. 뿐인데요.다른 않는다고 마주앉게 성언의연극 '사랑의 죽음'의 안헬리카 리델 [국립극장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최주성 기자 = "저는 피의 맛, 피 냄새에서 자극받아 연기하는 사람입니다. 피 냄새를 맡으면 제 몸에서 정신이 빠져나가 다른 세계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아요."
투우 경기장을 연상시키는 무대에는 소의 사체를 절반으로 가른 거대한 고깃덩이가 걸리고, 무대에 오른 배우는 면도칼로 본인의 다리를 긋는가 하면 자기 피가 묻은 천을 흔들어 보인다.
스페인 출신 공연예술가 안헬리카 리델의 연극 '사랑의 죽음. 피비린내가 눈에서 떠나지 않아. 후안 벨몬테'(이하 '사랑의 죽음')는 말 그대로 '피를 보는' 작품이다. 작품의 연출과 대출영업방법 극본을 맡은 리델은 무대에서 실제 본인의 피를 흘리며 강렬한 시각적 표현으로 관객에게 충격을 안긴다.
30일 서울 국립극장에서 기자들과 만난 리델은 이러한 의식에 가까운 장면들로 관객들이 감정의 동요와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다고 했다.
리델은 "신체를 한계로 밀어 넣을 때 아름다움에 관한 진실을 볼 수 있다고 믿는다 우리은행 대출서류 "며 "관객에게 깊은 감동을 주고 관객이 감정적으로 움직이게 하려면 그에 걸맞은 행위를 보여줘야 한다"고 설명했다.



'사랑의 죽음' 공연사진 [국립극장·Christophe Raynaud de Lage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작업진행 '사랑의 죽음'은 리델이 자신의 예술적 여정을 돌아보는 한편 인간 존재와 예술의 본질에 관해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는 작품이다. 스페인의 전설적인 투우사 후안 벨몬테의 이야기와 바그너의 오페라 '트리스탄과 이졸데' 중 '사랑의 죽음'에서 영감을 얻어 삶과 죽음, 사랑을 이야기한다.
리델은 "피와 투우, 벨몬테, 바그너라는 테 현재변동금리 마는 모두 죽음으로 관통된다"며 "인생의 경계를 나타내는 상징을 우리 모두 가지고 있고, 이것들이 우리와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긴밀하게 연관을 맺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려 한다"고 소개했다.
작품에서는 움직임이 불편한 장애인 배우가 출연하거나 포도주로 세례를 받는 아기가 등장하는 등 다양한 상징을 활용한 장면이 펼쳐진다.
공무원연금관리공단홈페이지 극중 죽음을 상징하는 요소로 등장하는 소의 사체는 강렬한 표현을 위해 모형으로 대체하지 않았다고 한다. 소의 사체는 공연이 없을 때 냉동 탑차에 보관된다.
그는 "관객에게 힘있게 다가가려면 실제 동물이 나타나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종이로 동물을 대체하면 상징의 힘이 사라진다"고 말했다.



안헬리카 리델 [국립극장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리델은 1993년 '아트라 빌리스 컴퍼니'를 창설한 이래 급진적인 작품을 선보이며 이름을 알린 예술가다. 세계 최고 공연예술 축제로 꼽히는 아비뇽 페스티벌에 9편 이상 출품했으며, 2013년 베네치아 비엔날레에서는 은사자상을 받았다.
그의 작품은 공연 관람을 중도 포기하는 관객이 나올 만큼 불편함을 유발하는 연출로도 알려져 있다. 리델은 관객들이 자기 작품을 통해 내면의 추악하고 나약한 점을 발견하길 원한다고 했다.
리델은 "저는 삶보다 예술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고, 제 작품은 일상에서 볼 수 없는 예술적 광기를 옹호한다"며 "사람들이 제 연극에서 카타르시스를 느끼고, 내면의 나약한 면을 발견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리델의 작품이 한국에서 공연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12년 영화 '올드보이'의 조영욱 음악감독을 연극에 섭외하기 위해 한국을 찾은 적 있다는 그는 이번 공연의 의미가 남다르다고 했다.
그는 "'올드보이'가 유럽에서 개봉했을 때 음악이 관객의 강렬한 감정을 끌어올린다고 느껴 조 감독에게 작업을 의뢰했다"며 "이번에는 작품을 선보이려 한국을 찾게 돼 감회가 새롭다"고 말했다.
'사랑의 죽음'은 다음 달 2∼4일 국립극장 달오름극장에서 공연된다.



'사랑의 죽음' 공연사진 [국립극장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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