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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이 취임 100일을 맞아 “민간기업이 우주 사업에 적극 투자하는 ‘뉴스페이스’ 시대를 열기 위해 항우연이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작 항우연이 민간과 공동 주관하는 첫 사업인 차세대 발사체 개발은 여러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아 기술 개발에 속도가 나지 않고 있다.
항우연은 29일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이 원장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재 추진 중인 주요 사업과 현안을 설명했다.
현재 항우연의 핵심 젬벡스
임무는 차세대 발사체 개발로, 2032년까지 달 착륙선 수송을 목표로 2조132억 원을 투입하는 대형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이다. 우주항공청은 지난 2월 당초 일회용으로 개발하려던 차세대 발사체를 재사용화하기로 결정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사업계획 변경을 위한 ‘특정평가’를 요청했는데, 최근 반려됐다. 재사용 발사체 개발로 변경하려면 기획재정부의 적정33매매법
성 재검토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 개발 일정에 차질이 생길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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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까
(www.hankookilbo.com/News/Read/A2025042417080001796)
이에 따라 기술 개발을 맡은 항우연의 운신의 폭도 좁아졌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영민 항우연 우주발사체연구소장은 “가장 큰 문제주식방법
는 발사체 형태가 달라지면 제작하는 데 새로운 장비들을 마련해야 하는데, 그게 어려워지는 것”이라며 “현재는 유도제어 시스템처럼 발사체 형태와 상관없이 공통 사용할 수 있는 부분 위주로 개발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중순부터 불거진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의 지식재산권 문제에 대해서도 항우연은 10개월째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릴게임임대
한화에어로는 차세대 발사체 제작을 총괄하는 체계종합기업으로 선정된 뒤 발사체 기술 지재권 공동 소유를 요구하고 있다. 항우연은 이에 대해 "전액 국가 예산으로 진행되는 사업인 만큼 과기혁신법상 주관기관인 항우연 소유"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현재 이 문제는 우주청의 중재로 협의가 진행 중이다.
이 원장은 “취임 후 가장 많이 만난 외부인이 한화에어로 관계자들”이라며 “차세대 발사체 개발에 속도를 내기 위해 지재권 문제를 빠른 시일 내에 원만하게 해결하자는 공감대가 있다”고 전했다. 다만 한 소장은 “현 계약상으로는 공동 소유가 힘든 부분이 있어 이를 설명했다”고 선을 그었다.
신혜정 기자 arete@hankook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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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에어로는 차세대 발사체 제작을 총괄하는 체계종합기업으로 선정된 뒤 발사체 기술 지재권 공동 소유를 요구하고 있다. 항우연은 이에 대해 "전액 국가 예산으로 진행되는 사업인 만큼 과기혁신법상 주관기관인 항우연 소유"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현재 이 문제는 우주청의 중재로 협의가 진행 중이다.
이 원장은 “취임 후 가장 많이 만난 외부인이 한화에어로 관계자들”이라며 “차세대 발사체 개발에 속도를 내기 위해 지재권 문제를 빠른 시일 내에 원만하게 해결하자는 공감대가 있다”고 전했다. 다만 한 소장은 “현 계약상으로는 공동 소유가 힘든 부분이 있어 이를 설명했다”고 선을 그었다.
신혜정 기자 arete@hankook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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