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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육아휴직 제도는 사실상 여성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었다. 마냥 좋을 것 같지만 현실은 다르다. 이는 출산을 하는 여성에게 출산 이후에도 육아의 책임을 집중시키는 것이며, 이는 기업입장에서도 회사에 공백없이 기여할 수 있는 여성보다는 남성 채용을 선호할 수 밖에 없게 만든다. 또한 여성들은 양육의 부담 때문에 출산을 꺼리게 만드는 요소이기도 하다. 결국 이는 사회 전체의 생산성과 다양성 확보에도 악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출산과 연이은 육아휴직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성의 경력 단절은 개인의 기회 상실뿐 아니라, 기업과 사회가 숙련 인재를 잃는 구조적 손실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여러 보완책들신약개발관련주
이 나오고 있지만 그 중 가장 유력하게 제시되는 것이 남성 육아휴직의 활성화이다. 육아 부담을 부부가 함께 나누게 되면, 여성은 출산 후에도 지속적으로 경력을 이어갈 수 있고, 남성은 자녀 양육에 참여함으로써 가족 내 역할 균형을 이룰 수 있다. 또한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직장 내 육아에 대한 시선 및 성차별 완화와 양성평등 실현으로 이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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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선진국 상당수는 남성 육아휴직의 필요성을 제도적으로 보완하며 문화로 정착시켜 왔다. 스웨덴은 1995년 '아빠의 달(Father's Quota)' 제도를 도입해 일정 기간의 육아휴직을 아버지가 사용하지 않으면 해당 기간 자체가 소멸되는 구조를 설계했다. 이 제도는 남성의 육아 참여를 실질적으로 촉진했고, 결과적으로 여성의 경력 지속률, 케이에스피 주식
고위직 진출률, 출산율 상승이라는 복합적인 성과를 가져왔다.
한국도 최근 아빠육아휴직 장려를 통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여전히 실효성이 낮은 편이다. 많은 남성들이 "육아휴직을 쓰면 승진에 불이익으로 되려 가족생계에 문제가 생길수 있어", "무슨 남자가 육아휴직이야?"라는 동료들의 만류로 휴직을 포기하고 있으며, 여전에코플라스틱 주식
히 육아는 '엄마의 몫'이라는 인식이 뿌리 깊다.
남성 육아휴직은 단지 가정 내부의 문제를 넘어서 기업 문화와 사회 구조 전반의 개선 과제이다. 기업은 남성의 육아휴직도 당연한 권리로 받아들이고, 복귀 후 인사 불이익이나 사회적 낙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정부는 법적 권리 보장을 넘어, 실제 사용률을 높일 수 있바다이야기 게임
는 경제적 인센티브, 대체 인력 시스템 구축, 유연근무제 정책 등이 현장에서도 의무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무리 정책을 개발하더라도 현장에서 사용되어지지 않는다면 없는 것과 매한가지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회 전반의 저변 확대이다. 육아에 적극적인 남성을 더 이상 '이례적 존재'가 아닌 '당연한 일상'으로 받아들이는 사회 분위기가 형성되어야 한다. 남성의 육아 참여는 특정한 선택이 아니라, 모든 가족이 누려야 할 기본적인 삶의 권리이며 육아는 경제-물질적 수단으로 대체하는 것이 아닌 부부공동의 책임이라 생각해야 한다.
남성 육아휴직을 단순히 '아빠도 육아에 참여하면 좋지'라는 감성적인 시각만으로 참여해서는 공감대도 형성이 안될뿐더러 설득력이 없다. 잘 살펴보면 이는 개인의 삶의 질 향상뿐 아니라, 양성평등 달성, 기업 경쟁력 강화, 국가의 지속 가능성이라는 측면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정책적 선택이라는 날카로운 시선이 필요하다.
그 이후에 '아빠가 함께하는 육아'는 아이의 전인적 성장에 기여하고, 아내의 경제활동을 지원하며, 가정의 유대감을 높이는 긍정적 효과를 가져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그리고 이로부터 파생되는 사회적 변화는 궁극적으로 모두에게 더 나은 삶의 기반을 제공한다.
이제는 남성 육아휴직이 선택이 아닌 당연한 권리로 자리 잡아야 할 때이다. 정책은 현실을 바꾸기 위한 도구일뿐이며, 실질적 변화는 한 사람의 용기에서 시작된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그 첫걸음을 내딛는 남성들을 지지하는 사회적 연대이다.
※외부 칼럼·기고·독자투고 내용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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