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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는 8일(현지시간) 인도 안드라프라데시주 스리시티의 가전공장 건설 현장에서 착공식을 열었다. 스리시티 가전공장은 부지 100만㎡, 연면적 22만㎡ 규모로 들어선다. 총 투자 금액은 약 6억 달러(약 8400억 원)다. 생산 능력은 연간 ▲냉장고 80만대 ▲세탁기 85만대 ▲에어컨 150만대 ▲에어컨 컴프 200만대 수준이다. 2026년 말 에어컨 초도 생산을 시작으로, 2029년까지 세탁기∙냉장고∙에어컨 컴프 생산 라인 등이 순차 가동 예정이다.
●인접국 프리미엄 수요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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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시티 공장 건설은 아시아와 중남미, 중동아프리카 등 ‘글로벌 사우스’로 불리는 신흥시장에서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LG전자 지역 전략의 일환이다. 인도는 세계 1위 인구 대국이자, 글로벌 평균보다 2배 이상의 경제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글로벌 사 meet 고사장 우스 핵심 국가다.
LG전자는 인도 가전 시장에서 ‘국민 브랜드’로 자리 잡기 위해선 생산력 강화가 필수적이라는 판단에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 인도 시장 내 세탁기와 에어컨 보급률이 각각 30%와 10% 수준으로 성장 여지가 크고, 빠른 경제 성장으로 프리미엄 가전 수요가 늘어나는 가운데 노이다∙푸네 공장만으로는 대응 소상공인지원 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스리시티 가전공장은 인도 전역은 물론, 중동과 남아시아 등 인근 국가에도 가전 제품을 더 원활히 공급하는 생산 기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생산 품목도 인도 내 프리미엄 가전 수요와 인접 국가로의 수출을 고려해 프렌치도어 냉장고, 드럼 세탁기 등 고부가가치 제품 위주가 될 전망이다.
야근수당계산법 ●판매∙서비스도 강화 LG전자는 확대된 생산력을 토대로 현지 생활 양식에 최적화한 제품 생산에도 속도를 낸다. 최근 채식 위주 식문화로 넓은 냉장 공간을 찾는다는 점을 고려해 냉동실을 냉장실로 바꿀 수 있는 컨버터블 냉장고와 전통의상 사리의 부드러운 옷감에 맞춘 전용 코스를 탑재한 세탁기 등을 잇따라 인도 시장에 선보여 호응을 얻고 있다.
개인신용불량자회복 LG전자는 생산역량 뿐 아니라 판매∙서비스 역량도 키워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인도 전역에 브랜드숍 700여 곳과 서비스센터 900여 곳을 운영 중이고, 12개 언어 전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업계 최고 수준 인프라를 구축했다.
류재철 LG전자 HS사업본부장(사장)은 “스리시티 가전공장 건설은 인도의 진정한 국민 브랜드로 거듭나고자 하는 LG전자의 의지를 담은 이정표다”며 “더욱 탄탄해진 현지 공급망을 통해 생산되는 혁신 제품을 앞세워 인도 최고 가전 브랜드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김명근 기자 dionys@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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