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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오후 중국 베이징 차오양구의 상업지구 인근 공터. 노란색 점퍼를 입은 음식 배달 플랫폼 ‘메이퇀(美團)’ 소속 배달기사 30여 명이 줄을 맞춰 섰다. 인원 체크를 마친 관리자는 “날씨가 더워지고 있지만, 조금만 더 힘을 내자”며 목소리를 높였고, 참석자들은 “정시 도착, 신뢰 배송”이라는 구호를 외치며 화답했다. 배달기사들은 10분 남짓의 조회가 끝나자마자 부리나케 흩어져 배달 전선으로 복귀했다. 이들의 모습에서 평소보다 더한 긴장감이 느껴지는 건 최근 가열되는 배달 플랫폼 간 경쟁 때문이다. 올해 초 대형 전자상거래 업체인 징둥(京東)이 메이퇀과 어러머(餓了麽)가 양분하던 중국 배달 플랫폼 시장에오늘의상한가
뛰어들면서 본격적인 ‘배달 삼국지’가 펼쳐지고 있다.》
징둥의 창립자인 류창둥이 배달원 복장을 하고 직접 음식 배달에 나선 모습. 사진 출처 중국 SNS 웨이보
● “1년 윈즈스탁
동안 보조금 2조 원 쏟아붓겠다”
징둥은 올해 2월 11일 자사 플랫폼에 입점할 외식 업체들을 모집한다고 발표하며 음식 배달 업계 진출을 공식화했다. 후발 주자인 징둥은 배달 플랫폼의 양대 축인 가맹점과 주문 고객을 동시에 붙잡기 위해 1년 동안 총 100억 위안(약 2조 원) 규모의 보조금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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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둥은 이달 11일까지 자사 플랫폼에 입점하는 음식 업체에는 가입 첫해 연간 수수료를 면제해 주기로 했다. 이후에 발생하는 수수료도 타사 대비 저렴하게 책정하겠다고 공언했다. 주문 고객에게는 상시 가격 인하는 물론이고 최대 20위안(약 4000원) 식사 쿠폰 등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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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중국 음식 배달 플랫폼 업계 1위인 메이퇀(위 사진)과 2위인 어러머 배달기사들이 각각 모여 일일 조회를 열고 있다. 올해 2월 전자상거래 업체 ‘징둥’도 배달업 시장에 진출하면서 중국 내 음식 배달 시장을 둘러싼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베이징=김철중 특파원 tnf@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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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최근 베이징의 쇼핑몰과 식당가 앞을 뒤덮었던 노란색(메이퇀)과 파란색(어러머) 배달기사들 사이로 빨간 점퍼(징둥)가 하나둘씩 눈에 띄기 시작했다. 징둥 창업자 류창둥(劉强東)이 직접 오토바이를 타고 음식 배달에 나서는 모습이 얼마 전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퍼지며 화제가 되기도 했다. 징둥은 막대한 물량 공세에 힘입어 사업 진출 약 3개월 만인 5월 현재 일평균 주문 건수가 2000만 건을 넘었다고 밝혔다.
기존 업체들도 할인 경쟁에 가세했다. 메이퇀은 대도시 상업지구를 중심으로 ‘1위안(약 200원) 애프터눈 티’ 등 시간대별 또는 지역 특화 할인 혜택을 쏟아냈고, 어러머는 모기업인 알리바바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타오바오와 연계한 할인 쿠폰을 내놨다. 업체들은 1000원 안팎의 배달 수수료도 플랫폼에서 대신 부담하는 등 고객 확보에 힘을 쏟고 있다.
당장 소비자들은 행복한 비명을 지르고 있다. 대학생인 류모 씨는 “음식 주문을 하기 전에 여러 앱을 켜고 가격을 비교한다”면서 “예전에 비해 끼니마다 5∼10위안(약 1000∼2000원)은 절약하는 느낌”이라고 전했다.
● ‘제로 코로나’가 키운 200조 원 시장
중국에서는 배달 플랫폼 시장을 ‘즉시 소매(即時零售)’라고 부른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파는 상품을 온라인으로 주문해서 수십 분 안에 배송받는 개념이다. 현재 중국의 즉시 소매 이용자 수는 5억4500만 명에 이를 정도로 거대한 시장으로 성장했다.
중국 상무부 산하 국제무역경제협력연구소에 따르면 즉시 소매 시장 규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 1179억 위안(약 22조7000억 원)에서 2022년 5043억 위안(약 97조1000억 원)으로 커졌다. 3년 만에 약 330%나 성장한 것.
당시 중국 정부는 ‘제로 코로나’ 기조에 따라 강력한 통제 정책을 펼쳤다. 외식은 물론이고 야외 활동 자체가 어렵다 보니 자연스레 배달업이 호황을 누리게 됐다. 중국인들은 코로나 봉쇄가 풀린 뒤에도 걸어서 몇 분 거리에서 파는 커피나 햄버거를 사무실과 집에 앉아 배달시키는 게 일상이 됐다. 실제 중국에 거주하는 많은 외국인들은 ‘배달 시스템’을 중국에서 가장 발전되고 편리한 생활 여건으로 꼽는다.
배달 품목도 계속 다양해지고 있다. 물론 여전히 음식과 신선 채소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생필품과 주류, 의약품, 꽃 등 전통적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구매하던 상품들도 빠르게 배달 플랫폼으로 흡수되고 있다.
주로 식품 배송에 집중했던 메이퇀은 최신형 아이폰을 구매할 경우 30분 만에 배송해 주고 있다. 그간 가전제품 판매에 주력해온 징둥이 음식 배달업에 진출한 것도 이런 업체들 간의 영역 파괴 움직임과 맞닿아 있다. 국제무역경제협력연구소는 “올해 배달 플랫폼 시장 규모는 1조 위안(약 200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되며, 2030년에는 2조 위안(약 400조 원)을 돌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고용과 내수 진작 효과도 기대
대형 업체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며 배달기사들의 근로 환경에도 긍정적 효과가 나타난다. 최근 중국에서는 하루 15시간 넘게 일을 하다 과로로 숨지거나, 배달 중 사고가 나도 보상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배달기사 소식이 심심찮게 전해진다. 이런 상황에서 징둥은 전담 배달기사들에게 5대 사회보험과 주택적립금을 대신 납부해 주겠다고 밝혔다. 시간제 고용일 경우에도 교통사고 처리 보험 등 의료 혜택을 제공한다. 징둥의 조치에 배달기사들이 동요하자 업계 1위 메이퇀도 전담 배달기사들에게 사회보험을 제공하겠다고 발표했다.
배달 플랫폼 시장의 성장은 수년째 중국의 부동산 경기가 살아나지 않는 상황에서 도시로 유입되는 농민공(농촌 출신 노동자)들의 취업난을 해결하는 데도 일조한다는 평가다. 배달기사는 젊은층이 선호하는 직업에 속한다. 특별한 기술이나 자격증 없이도 할 수 있고, 오전 9시부터 저녁 퇴근 시간까지 하루 종일 업무에 매달릴 필요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지난달 발표된 ‘배달기사 생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이들의 평균 월급은 6000∼9000위안(약 120만∼180만 원)이며, 전업 배달기사의 약 20%는 월 소득이 9000위안을 넘어 제조업, 요식업 종사자 평균보다 높은 편이다.
메이퇀의 배달에 참여하는 인력은 총 800만 명이며 이 중 전담 배달기사는 약 80만 명 수준이다. 어러머도 약 400만 명이 배달에 투입된다. 새로 사업을 시작한 징둥은 3개월 안에 10만 명의 전담 배달기사를 뽑겠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징둥이 근로자 복지 혜택 확대 등 중국 정부의 가려운 곳을 잘 긁어주고, 정부로부터 다른 지원이나 혜택을 기대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쉬란(許冉) 징둥 최고경영자(CEO)는 13일 콘퍼런스콜에서 “고객은 식품 안전과 품질, 상인은 합리적인 수수료, 배달원은 더 나은 처우 등 아직 충족되지 않은 수요가 사업 확장의 출발점”이라고 밝혔다.
내수 촉진도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다. 중국 당국은 지난해 말부터 내수 회복을 경제 분야의 첫 번째 과제로 삼고 각종 대책을 쏟아냈지만 아직 이렇다 할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19일 국가통계국 발표에 따르면 4월 중국 소매판매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1% 증가하는 데 그쳐 시장의 예상치(5.5%)를 밑돌았다.
이에 중국 정부는 중국의 최대 쇼핑 행사 중 하나인 ‘618(6월 18일)’을 맞아 가전제품과 휴대전화 구입 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여기에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의 할인 경쟁과 편리한 배송 시스템은 소비자의 주머니를 여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업체들의 출혈 경쟁은 우려된다. 중국 당국은 징둥의 출현으로 배달 플랫폼 업계에서 3파전이 벌어진 지 3개월 만에 경고등을 켰다. 이달 13일 중국 시장감독총국은 메이퇀, 어러머, 징둥 등 배달 플랫폼 업체들을 한자리에 모았다. 당국은 이 자리에서 “공정하고 질서 있는 환경을 공동으로 조성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특히 경쟁을 이유로 소비자, 가맹점, 배달기사의 권익에 피해가 가는 일이 없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김철중 베이징 특파원 tnf@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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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업체들도 할인 경쟁에 가세했다. 메이퇀은 대도시 상업지구를 중심으로 ‘1위안(약 200원) 애프터눈 티’ 등 시간대별 또는 지역 특화 할인 혜택을 쏟아냈고, 어러머는 모기업인 알리바바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타오바오와 연계한 할인 쿠폰을 내놨다. 업체들은 1000원 안팎의 배달 수수료도 플랫폼에서 대신 부담하는 등 고객 확보에 힘을 쏟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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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로 코로나’가 키운 200조 원 시장
중국에서는 배달 플랫폼 시장을 ‘즉시 소매(即時零售)’라고 부른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파는 상품을 온라인으로 주문해서 수십 분 안에 배송받는 개념이다. 현재 중국의 즉시 소매 이용자 수는 5억4500만 명에 이를 정도로 거대한 시장으로 성장했다.
중국 상무부 산하 국제무역경제협력연구소에 따르면 즉시 소매 시장 규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 1179억 위안(약 22조7000억 원)에서 2022년 5043억 위안(약 97조1000억 원)으로 커졌다. 3년 만에 약 330%나 성장한 것.
당시 중국 정부는 ‘제로 코로나’ 기조에 따라 강력한 통제 정책을 펼쳤다. 외식은 물론이고 야외 활동 자체가 어렵다 보니 자연스레 배달업이 호황을 누리게 됐다. 중국인들은 코로나 봉쇄가 풀린 뒤에도 걸어서 몇 분 거리에서 파는 커피나 햄버거를 사무실과 집에 앉아 배달시키는 게 일상이 됐다. 실제 중국에 거주하는 많은 외국인들은 ‘배달 시스템’을 중국에서 가장 발전되고 편리한 생활 여건으로 꼽는다.
배달 품목도 계속 다양해지고 있다. 물론 여전히 음식과 신선 채소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생필품과 주류, 의약품, 꽃 등 전통적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구매하던 상품들도 빠르게 배달 플랫폼으로 흡수되고 있다.
주로 식품 배송에 집중했던 메이퇀은 최신형 아이폰을 구매할 경우 30분 만에 배송해 주고 있다. 그간 가전제품 판매에 주력해온 징둥이 음식 배달업에 진출한 것도 이런 업체들 간의 영역 파괴 움직임과 맞닿아 있다. 국제무역경제협력연구소는 “올해 배달 플랫폼 시장 규모는 1조 위안(약 200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되며, 2030년에는 2조 위안(약 400조 원)을 돌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고용과 내수 진작 효과도 기대
대형 업체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며 배달기사들의 근로 환경에도 긍정적 효과가 나타난다. 최근 중국에서는 하루 15시간 넘게 일을 하다 과로로 숨지거나, 배달 중 사고가 나도 보상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배달기사 소식이 심심찮게 전해진다. 이런 상황에서 징둥은 전담 배달기사들에게 5대 사회보험과 주택적립금을 대신 납부해 주겠다고 밝혔다. 시간제 고용일 경우에도 교통사고 처리 보험 등 의료 혜택을 제공한다. 징둥의 조치에 배달기사들이 동요하자 업계 1위 메이퇀도 전담 배달기사들에게 사회보험을 제공하겠다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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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중 베이징 특파원 tnf@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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