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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평택항에 수출용 자동차가 세워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21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4월 자동차 수출 대수(잠정)는 총 24만 6924대로 전년 같은 기간(27만 635대) 대비 8.8% 감소했다. 1~4월 누적 수출 물량은 총 92만 653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95만 9242대를 선적한5천포인트의신화
것과 비교해 4%가량 줄었다.
올해 국내 자동차 수출 물량은 전반적으로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월별로 보면 1월 19만 9854대, 2월 23만 2977대, 3월 24만 898대가 선적됐다. 전년 동월 대비 1월과 3월에 17.8%, 2.4% 각각 감소했고 2월만 유일하게 17.3% 늘었다. 관세 부과가 본격화하기 전환경관련주
완성차를 선적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특히 미국으로 향하는 수출 감소세가 나타났다. 완성차 업체별 4월 수출 물량을 보면 현대차(005380)가 전년 동월 대비 13.9% 감소한 9만 9712대, GM 한국사업장이 10.3% 감소한 4만 315대를 기록했다.
현대차의 경우 미국으로 향하는 전기차 수출이 줄어든 데다 작년 백경
4월 역대 최고 수준의 수출 실적을 기록한 영향이 컸다. GM 한국사업장은 대미 수출 물량이 연간 생산량의 85%를 미국으로 수출하며 미국 시장 의존도가 높다.
유일하게 웃은 곳은 기아(000270)다. 기아는 유럽으로 향하는 EV3 등 신차효과가 이어지며 전년 동월 대비 1.2% 증가한 9만 6390대의 차를 4월 한 달간 수출했다. 수종목추천사이트
출 물량이 일부 이월된 KG모빌리티는 5096대, 그랑 콜레오스를 이달부터 본격 수출하는 르노코리아는 5175대를 각각 선적했다.
국내 최대 자동차 수출 시장인 미국에서 본격적인 관세 부담이 가시화되면서 충격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4월 대미 자동차 수출액은 잠정 기준 28억 9000만달러(약 4조뉴스탁
79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19.6% 급감했다.
KAMA 측은 수출 감소 배경으로 미국 수출 부진과 지난해 기저효과를 지목하고 있다. 친환경차의 경우 하이브리드 차량의 글로벌 수요 증가로 수출이 확대된 반면 전기차는 미국 현지 생산 확대와 관세 리스크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수출 부진을 겪었다는 분석이다.
미국에서 차량을 판매 중인 현대차·기아는 북미 시장에서 재고 기반 ‘버티기 전략’을 펼치는 중이다. 현대차는 북미 시장에 지난달 기준 3.1개월 수준의 재고를 보유하고 있고, 기아는 전 세계적으로 2개월분의 재고를 갖고 있다고 했다. 이를 바탕으로 오는 6월까지 가격을 동결해 소비자에게 가격을 전가하지 않겠다는 뜻도 밝힌 상태다.
전문가들은 관세 충격이 단기적 수출 감소를 넘어 한국 자동차 산업의 구조적 전환까지 야기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수출 물량이 줄면 생산 기반이 약화하고, 중국 등이 선도하는 미래차 전환에 대비할 시간도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3월까지는 ‘밀어내기’를 통해 재고를 쌓았다면 관세가 본격 적용된 4월부터는 수출을 줄일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한국 자동차 산업에 삼각 파고가 밀려온 상황에서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다원 (dani@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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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4월 자동차 수출 대수(잠정)는 총 24만 6924대로 전년 같은 기간(27만 635대) 대비 8.8% 감소했다. 1~4월 누적 수출 물량은 총 92만 653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95만 9242대를 선적한5천포인트의신화
것과 비교해 4%가량 줄었다.
올해 국내 자동차 수출 물량은 전반적으로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월별로 보면 1월 19만 9854대, 2월 23만 2977대, 3월 24만 898대가 선적됐다. 전년 동월 대비 1월과 3월에 17.8%, 2.4% 각각 감소했고 2월만 유일하게 17.3% 늘었다. 관세 부과가 본격화하기 전환경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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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미국으로 향하는 수출 감소세가 나타났다. 완성차 업체별 4월 수출 물량을 보면 현대차(005380)가 전년 동월 대비 13.9% 감소한 9만 9712대, GM 한국사업장이 10.3% 감소한 4만 315대를 기록했다.
현대차의 경우 미국으로 향하는 전기차 수출이 줄어든 데다 작년 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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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차량을 판매 중인 현대차·기아는 북미 시장에서 재고 기반 ‘버티기 전략’을 펼치는 중이다. 현대차는 북미 시장에 지난달 기준 3.1개월 수준의 재고를 보유하고 있고, 기아는 전 세계적으로 2개월분의 재고를 갖고 있다고 했다. 이를 바탕으로 오는 6월까지 가격을 동결해 소비자에게 가격을 전가하지 않겠다는 뜻도 밝힌 상태다.
전문가들은 관세 충격이 단기적 수출 감소를 넘어 한국 자동차 산업의 구조적 전환까지 야기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수출 물량이 줄면 생산 기반이 약화하고, 중국 등이 선도하는 미래차 전환에 대비할 시간도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3월까지는 ‘밀어내기’를 통해 재고를 쌓았다면 관세가 본격 적용된 4월부터는 수출을 줄일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한국 자동차 산업에 삼각 파고가 밀려온 상황에서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다원 (dani@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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