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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작가 김영갑(1957∼2005)이 세상을 뜬 지 올해로 20년이 됐다. week&은 김영갑과 각별한 인연이 있다. 루게릭병 판정을 받고 시한부 투병 중이던 김영갑을 2003년 week&이 세상에 알렸다.
김영갑 20주기를 맞아 지난 시간을 돌아본다. 마침 갤러리에서 전시회 ‘김영갑, 인연 그리고 만남’ 전이 열리고 있다. 생전의 김영갑과 인연을 맺은 40명이 저마다 추억을 내걸었다. 전시장 벽에는 김영갑을 알린 22년 전 week& 지면도 걸려 있다.
두모악 갤러리, 작년 11월 재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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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모악 입구에 놓인 토우. 생전의 김영갑을 형상화했다.
김영갑은 충남 부여 출신이다. 1982년 제주도와 처음 인연이 닿았고, 제주도의 풍경에 홀려 3년 뒤 제주도에 정착했다. 벌이가 마땅치 않았지만, 사진은 포기하지 않았다. 차량 유지비 계산 밥을 굶어 아낀 돈으로 필름을 샀고, 중산간 밭에서 당근 뽑아 먹으며 허기를 달랬다.
김영갑은 특히 오름에 빠졌다. 지금은 국민 관광지가 된 용눈이오름도 김영갑의 사진으로 처음 세상에 알려졌다. 용눈이오름은 최소 3번 이상의 분화 활동을 거친 복합화산이다. 높지는 않지만, 분화구를 에운 능선이 오묘하다. 그 아슬아슬한 곡선을 김영갑은 사 농협햇살론신청 랑했다.
김영갑이 루게릭병에 걸린 건 1990년대 중반이다. 어느 날부터 카메라가 무거워졌다고 한다. 루게릭병 판정을 받은 건 1999년이다. 더이상 사진을 찍을 수 없게 된 김영갑은 제주 동쪽 끄트머리 삼달리의 폐교를 빌려 2003년 6월 사진 갤러리 ‘두모악’을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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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록 우거진 두모악 정원. 두모악 정원은 제주도 중산간을 재현하고자 했다.
그리고 김영갑은 2005년 볕 좋은 봄날, 어떠한 준비도 하지 않은 채 갑자기 떠났다. 김영갑이 남긴 건 필름 20만 롤과 마당 공사가 채 끝나지 않은 갤러리였다.
김영갑의 안타까 10등급컷 운 죽음이 알려진 뒤 두모악은 제주도 명소가 됐다. 제주올레도 도움을 줬다. 서명숙 제주올레 이사장이 김영갑의 사연을 듣고 3코스 일부 구간을 조정했다. 해안을 따라 걷는 길이 육지로 들어와 삼달리 골목을 헤집고 다시 바닷가로 간다. 두모악을 일부러 들르게 하기 위해서다. 지금도 두모악은 제주올레가 지나는 명소 중에서 유일하게 입장료를 받는 곳이다.
두모악도 코로나 사태는 피하지 못했다. 입장객이 뚝 떨어졌다. 박훈일(56) 관장은 어쩔 수 없어 지난해 7월 갤러리 문을 닫았다. 갤러리가 경영난을 이기지 못하고 문을 닫았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김영갑을 기억하는 사람들이 움직였다. 갤러리는 지난해 11월 다시 문을 열었고, 끝내 김영갑 20주기 기념 전시회가 성사됐다.
‘생전 인연’ 40명, 저마다 추모작품
김영갑이 유난히 사랑했던 용눈이오름. 사진 속의 저 나무는 지금 없다. [사진 김영갑갤러리 두모악]
김영갑 20주기 전시회 ‘김영갑, 인연 그리고 만남’은 김영갑을 기억하는 사람들이 차린 스무 번째 제사상이다. 생전의 김영갑과 인연이 있는 40명이 각자 김영갑을 추모하는 무언가를 전시회에 내놨다. 이를테면 작곡가 김희갑 작사가 양인자 부부는 노래 ‘김영갑씨’ 악보를, 시인 이생진은 ‘김영갑’이라는 제목의 시를 보냈다.
22년 전 두모악을 열었을 때부터 입구에 두었던 방명록을 죄 모아 놓고 있었는지 몰랐다. 100권이 훌쩍 넘는 낡은 노트 중에서 아무 노트나 펼쳐봤다. 한 자 한 자 눌러 쓴 글자 안에 ‘저마다의 김영갑’이 살아 있었다.
제주도=글·사진 손민호 기자 ploveso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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