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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버스 DS가 촬영한 북한 청진조선소 구축함 전복 현장 위성 사진. AP통신
통신은 “수중 및 내부검사를 진행한 결과 초기발표와 달리 선저 파공은 없으며 선체 우현이 긁히고 선미부분의 썬가드틴팅 구조통로로 일정한 양의 해수가 침수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통신은 “전문가들이 침수된 격실의 물을 빼고 함수 부위를 진수대에서 분리해 함정의 균형을 회복하는 데 2∼3일, 현측 복구에 10여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는 “아무리 함의 상태가 요금 양호하다고 해도 이번 사고가 용납될 수 없는 범죄적행위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으며 책임 있는 자들은 절대로 자기들의 죄과를 무마시킬 수 없다”며 책임자 처벌을 예고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고를 중대사건화하는 것은 함의 파손유무나 경제적 손실 때문이 아니라 그 어느 부문이나 할 것 없이 만연되고 있는 무경각, 무책임성과 비과학적인 경험주의적 대전씨티캐피탈 태도에 강한 타격을 주고 경종을 울리자는데 목적이 있다”고 강조했다.
조사 결과에 따라 법 기관은 책임이 명백한 대상들을 먼저 구속하고 조사하기 위한 절차에 들어갔으며, 홍길호 청진조선소 지배인이 22일 소환됐다고 전했다.
앞서 북한은 청진조선소에서 21일 새로 건조한 5000t급 구축함을 측면으로 진수하는 과정에서 함 든든학자금 이자 수와 함미의 이동 중 균형이 맞지 않아 함미 부분만 바다로 미끄러져 주저앉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22일 공개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용납할 수 없는 심각한 중대 사고이며 범죄적 행위라고 질타하고 사고조사를 지시했다.
구축함 전복 사고 피해가 크진 않다는 것이 북한의 주장이지만, 실제 전력화 일정은 크게 지연될 것으로 보인 핸드폰요금연체신용등급 다. 해수가 유입됐으므로 전력·동력 계통을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어렵다.
강한 충격으로 동력·전기·전자 체계에 이상이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다. 배를 물에 띄우는 것은 단기간 내 가능할지라도 정상적인 전투력을 발휘하기까진 상당한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이는 북한 해군을 대양으로 진출시키려는 김 위원장의 야심에 상당한 타격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같은 사고를 방지하려면 과학자와 기술자에게 충분한 시간을 주고 기술적 관점에서 일을 진행시켜야 한다. 하지만 성과를 독촉하는 김 위원장의 속도전 리더십이 바뀌지 않는 한 기술적 리스크는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박수찬 기자 psc@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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