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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렸을 어때? 말도 아차소방관이 29일 오후 경북 포항시 남구 동해면 신정리 한 야산에서 해군 초계기 추락으로 인한 화재를 진압하고 있다. [연합][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안타깝게도 대한민국 국군이 ‘대형사고 발생 전 반드시 수많은 경미한 사고와 징후들이 존재한다’는 ‘하인리히 법칙’을 또다시 증명하고 말았다.
해군 P-3C 해상초계기 1대가 29일 오후 경북 포항 남구 동해면 신정리 일대에서 추락하면서 탑승 승무원 4명 모두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윤석열 전 대통령의 12·3 비상계엄 선포로 촉발된 군 리더십 공백이 6개월 가까이 이어지더니 끝내 장병들이 산화하는 참사까지 빚어지고 말았다.
제주에서 훈련을 위해 맥스톡
포항 해군항공사령부로 전개한 P-3C는 이날 오후 1시43분께 이착륙 훈련을 위해 포항기지를 이륙한지 불과 6분 만인 오후 1시49분께 추락했다.
사고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당시 현지 기상은 맑았으며 풍속 5.4㎧의 북동풍이 불고 있었다.
이날 오후까지 민간 인적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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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해군은 탑승 승무원 4명의 시신 4구를 모두 확인하고 수습에 나섰다.
추락한 P-3C에는 조종사와 부조종사, 전술승무원 2명 등 총 4명이 탑승했으며 병사는 없었다.
해군은 최성혁(중장) 해군참모차장 주관으로 사고대책본부를 구성해 사고 원인 등 확인에 돌입하고, P-3에 대한 비행중단 조치를 취했야마토동영상
다.
P-3C는 미국 록히드마틴이 개발한 ‘잠수함 킬러’로 불리는 대잠초계기다.
1960년대 초 P-3A가 생산됐으며 한국은 성능개량형인 P-3C를 도입했다.
전장 35m, 전폭 30m, 전고 11m로 터보프롭 엔진 4기를 장착하며 어뢰와 폭뢰, 폭탄, 미사일 등을 탑재해 잠수함과 해상 표적 공격이 가능에머슨퍼시픽 주식
하다.
한국은 1995년 P-3C 8기를 먼저 도입한데 이어 미군이 예비용으로 보유하고 있던 P-3B를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개조한 P-3CK 8대를 포함해 총 16대를 도입 운용해왔다.
해군 P-3C 해상초계기 1대가 29일 오후 경북 포항 일대에서무료주식강의
추락했다. 자료사진. [헤럴드DB]
심각한 것은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육해공군할 것 없이 대형사고가 줄을 잇고 있다는 점이다.
출발은 공군이었다.
앞선 3월 6일 한미연합연습 ‘자유의방패’(FS) 계기 연합훈련에 참가한 공군 KF-16 2대가 경기도 포천시 이동면 노곡리 민가지역에서 공대지폭탄 MK-82 8발을 잘못 투하해 민간인과 군인을 포함한 다수의 부상자와 재산피해를 야기했다.
공군 조사 결과 어처구니없게도 KF-16 조종사들이 표적 좌표를 잘못 입력한 것으로 드러났다.
4월 18일에는 공군 KA-1 공중통제공격기가 강원도 평창군 일대에서 비행 중 기관총을 탑재한 일종의 케이스인 기총포드 등을 떨어뜨려 기관총 2정과 실탄 500발, 연료탱크 2개가 낙하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 역시 비상착륙에 대비해 무장과 연료탱크 등 외부 장착물을 떨어뜨리는 ‘비상투하 버튼’을 잘못 누른 조종사의 부주의 때문이었다.
육군도 예외는 아니다.
지난 3월 17일 경기도 양주 군비행장에서 이스라엘제 무인정찰기(UAV) 헤론이 착륙하는 과정에서 지상에 계류하고 있던 헬기 수리온에 충돌해 헤론과 수리온이 모두 파손된 바 있다.
갑자기 불어온 돌풍 때문으로 육군은 뒤늦게 급변풍 경고시스템을 조기 설치하고, 헬기 계류장 진입 방지 그물망 설치 등 재발방지책 마련에 나섰다.
지난 19일에는 육군 K30 비호 자주대공포가 충북 충주시 국도를 달리던 중 조향장치로 추정되는 고장으로 중앙분리대를 들이받은 뒤 중앙분리대를 올라탄 채 50m가량 주행하는 아찔한 일도 있었다.
특히 P-3C가 추락하기 전날엔 서부전선 GOP(일반전초)에서 북한 측으로 중기관총 K6 실탄 한 발이 발사돼 북한에 안내방송을 하는 일도 발생했다.
지난달 23일 강원도 철원 감시초소(GP)에서 K6 실탄 한 발을 북측으로 쏜 지 불과 한 달만이었다.
크고 작은 사고가 연쇄적으로 발생하다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하인리히 법칙의 전형적인 패턴에 다름 아니다.
신원식(오른쪽) 국가안보실장과 김선호 국방부 장관 직무대행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주호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열린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대화를 나누는 모습. [연합]
더욱이 이번 P-3C 추락과 오발 사고는 김선호 국방부 장관 직무대행이 이주호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 참석한 뒤 전군에 안전이 보장된 작전기강과 태세를 확립하는 ‘작전·복무기강 강화지침’을 지속 유지하라고 강조한 상황에서 벌어졌다.
군 안팎에선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주요 직위의 직무대행·직무대리 체제가 지나치게 길어지면서 군 기강 해이로 이어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실제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김 대행부터가 짧지않은 기간 과중한 업무를 짊어져 왔다.
군 소식통은 “이전에도 덩치 큰 국방부에 1·2 차관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얘기가 있었는데 김 대행 혼자서 반년 가까이 장관과 두 명의 차관 몫의 일을 해오고 있는 형편”이라며 “아무래도 체력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부담이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통상 매년 4월 실시해온 전반기 장성 인사가 계엄과 탄핵, 파면, 그리고 조기대선 정국으로 이어지는 바람에 무산되면서 일선 장성급 지휘관의 재임기간이 비정상적으로 길어지고 피로도도 높아지고 있다.
당장 육군 7사단장과 11사단장, 36사단장, 53사단장은 29개월째 재임 중인데 해당 부대 전임 사단장들의 평균 재임기간인 22~23개월보다 6~7개월씩 길다.
또 육군 5군단장과 7공수여단장의 재임기간은 전임자들의 평균보다 각각 7개월, 11개월 길어졌고, 육군 2포병여단장과 해군 군수사령관, 공군 작전사령관의 경우에도 전임자들에 비해 2~6개월 이상 길게 재임 중이다.
이 때문에 군 안팎에선 6·3 대선 뒤 새로 출범하는 정부가 군 기강 확립과 사고 방지를 위해서라도 조속히 군 인사를 단행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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