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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져있기도 회사의 씨[남형도의 못마침표] 악의적 '별점 테러' 막을 대책 여전히 없어, 자영업자 한숨만[미디어오늘 남형도 머니투데이 기자]
▲ 별점 리뷰. 사진=남형도 머니투데이 기자 제공
10년 넘게 다닌 단골 떡볶이집이 있었다. 해물이 들어가 국물이 시원하고, 뒷맛이 깔끔하면서 적당히 칼칼해 좋아했다. 한 주 치 스트레스가 쌓인 금요일 저녁에 주로 갔었다. 소주 한 잔 기울여 떡볶이를 먹으며 다시 살아갈 힘을 얻었던, 소담하고 따뜻했던 그 가게.
떡볶이를 먹다 문득, 다른 이들 생각도 비슷한지 궁금해졌다.실전트레이딩
필연 다들 맛있다고 할 거라고 믿었다. 별점 1점짜리 리뷰가 눈에 들어왔다. 이리 적혀 있었다.
'양념이 단맛도 없고 떡도 질기고 쫄면도 얇다. 태어나서 먹은 떡볶이 중 최악.'
아무리 맛이 주관의 영역이어도 이건 정말 아닌데. 그때 떠오른 건, 누군가 남긴 안 좋은 별점 리뷰를 보고, 그걸 믿고 걸렀던 많은 가게였다.뉴로스 주식
누군가에게 별점 1점인 가게가, 내게도 정말 그러할까. 궁금증이 일어 아예 직접 다녀보기로 했다. 하루 내내 별점 1점 리뷰가 달린 가게만 가봤다.
ㄱ카페부터 갔다. 그 카페 리뷰엔 자몽에이드에 대한 혹평이 적혀 있었다.
'편의점 1000원짜리 주스보다 맛없네. 최악이다.'
그렇게KSTAR수출주 주식
맛없단 자몽에이드를 굳이 시켰다. 정말 리뷰처럼 맛이 최악일까. 잠시 뒤 눈앞에 놓인 자몽에이드는 먹음직스러웠다. 큰 빨대로 후루룩 마셨다. 살짝 달짝지근하고 큼직한 자몽 덩어리가 씹혔다. 자몽을 많이 갈아 넣은 게 느껴졌다.
내게는 꽤 맛있었다. 별점을 굳이 매긴다면 4.5점 정도는 되는 맛이었다.
ㄴ카페도 갔다.온라인야마토
여긴 프랑스식 빵 디저트가 유명했다. 그 디저트에 남겨진 별점 1점짜리 리뷰를 봤다. 악의적으로 느껴질 정도였다.
'디저트는 너무 인위적이고 오래된 맛이 난다. 크라운 산도(과자) 먹는 것 같았다. 최악이다. 속도 안 좋아서 활명수 먹었다.'
빵 디저트를 검증해 볼 차례였다. 천천히 맛을 봤다. 겉면의 빵 감촉이 바삭예당 주식
하고, 속은 여러 겹으로 돼 있어 씹는 맛이 즐거웠다. 산딸기 크림도 적당히 단 편이라 균형감이 좋았다.
아이스 아메리카노와 함께 먹으니 맛있었다. 그 빵은 내게는 오래된 맛도, 인위적이지도, 과자 같지도 않았다.
그날 하루 종일, 이리 직접 다니며 누군가 남긴 별점 1점 후기를 검증해봤다. 깨달은 건 이런 거였다. 누군가에게 별점 1점인 가게가, 내게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고. 별점 5점이라고 해서 믿고 간 가게가, 늘 그렇진 않았던 것처럼.
이를 통해 함께 생각해봤으면 했다. 평균 별점 같은 것만 보고, 함부로 그 가게가 어떤지 판단하지 말자고. 별점 1점이라며 막 평가하기 전에 신중히 생각해봤으면 싶다고.
그로 인해 힘들어하는 자영업자가 보였기 때문에. 예컨대 별점 1점짜리 리뷰가 달린 ㄴ카페의 빵 디저트 말이다. 대화하다 만드는 과정이 어떤지 들어봤다.
“밀가루와 버터와 물을 넣어 반죽하지요. 냉장고에 하루 숙성하고, 다음 날 기계에다 죽죽 얇게 펴주고요. 5번을 그렇게 반복해서 냉동고에 또 넣어요. 하루 뒤 오븐에 50~60분 굽고 식혀요. 거기에 크림을 채우면 됩니다.”
3일 걸려 만든 거였다. 이런 이야기를 듣고 기록하고 싶었던 건, 별점을 남길 때 조금만 더 숙고하여 썼으면 좋겠단 바람. 그 너머엔 어김없이 '사람'이 있기 때문이었다.
자영업자들이 모인 온라인 카페에선 매일 같이 하소연이 오가고 있다.
“매번 주문하면서 별점 1점 리뷰를 남기는 손님이 있어요. 아무런 코멘트도 없이요. 이대로면 별점이 계속 낮아질 것 같아요. 고칠 점이 있다면 개선할 테니 제발 연락 달라고 썼는데도 아무 응답이 없네요. 너무 답답하네요.”
그걸 알기에, 별점 리뷰를 검증한 가게에선 이리 작게나마 응원도 했었다. 자몽에이드를 마신 뒤 좋은 재료를 쓰신 것 같다고 했다. 그랬더니 사장님이 환히 웃으며 이리 말했다.
“재료에 신경 많이 쓰는 편인데, 그걸 알아주시다니 감사하네요. 더 열심히 만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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