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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강국' 대한민국의 재도약을 도모하는 이재명 정부에 대한 정책 제안이 첫발을 뗐다. 더불어민주당 박수현 의원실과 CBS M&C·노컷뉴스 공동주최로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5 콘텐츠미래포럼'에서다.
'K콘텐츠와 스포츠 미디어모바일야마토
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열린 이날 포럼에서 CBS 미디어그룹 나이영 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K콘텐츠를 통해 관련 산업 성장뿐 아니라 우리네 열정과 감동이 전 세계와 함께 호흡하고 글로벌 스탠더드로 인정받고 있다"며 "이번 포럼이 산업의 미래를 함께 고민하는 자리가 되길 기대하고 소망한다. 바람직한 정책 변화로 이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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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5 콘텐츠미래포럼 'K-콘텐츠와 스포츠 미디어 산업의 미래'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상원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정책국장, 더불어민주당 이기헌 의원, 한국마사회 탁구단 현정화 감독, 나이영 CBS사장, 박상스탁시그널
용 CBS M&C 대표, 더불어민주당 박수현 의원, 임오경 의원. 류영주 기자


박수현 의원은 환영사를 통해 "K문화·스포츠 산업의 미래와 AI등 기술 혁신의 문제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어떻게 갖출까를 이번 포럼이 고민하고 있다는 데 감동받았다"며 "새 정부의 국정 철학과 관련 정책 방향에 이번 토코스피종목
론 방향을 잘 녹여낼 수 있도록 역할을 하겠다"고 전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 더불어민주당 간사를 맡고 있는 임오경 의원은 축사를 통해 "K콘텐츠산업은 전 세계에서 모르는 나라가 없을 정도로 성황을 이루고 있는데, 스포츠 미디어 산업은 미래지향적으로 준비하는 사람이 없던 상황에서 이번 포럼은 큰 의미를 가진다"며 "이 자리가 이재명 정부의무료충전바다이야기
관련 정책을 여는 첫 길이 될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정상원 콘텐츠정책국장 역시 축사에서 "K컬처가 전 지구적으로 확산하고, 2억 2300만명이 한국 문화를 즐기는 바야흐로 K콘텐츠 시대가 우리 사회 핵심 동력으로 자리했다"며 "이번 포럼은 K콘텐츠 산업의 나아갈 방향을 고민하는 시의적절한 자리"라고 말했다.
"방점은 '취향의 민주화'…팬 중심 콘텐츠로 변화해야"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이원재 교수가 12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5 콘텐츠미래포럼' 에 참석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이날 'K콘텐츠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과 지속 가능성'이라는 주제 아래 첫 번째 발표에 나선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이원재 교수는 K콘텐츠 도약의 키워드로 '민주화'를 제시했다.

이 교수는 이 '민주화' 키워드를 △무한한 창작(창작의 민주화) △생산과 공급 비용의 감소(생산의 민주화) △추천시스템(수요, 소비의 민주화) 3가지로 나누면서 "이 셋을 합친 것이 바로 넷플릭스, 유튜브, 스포티파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한강 작가, 봉준호 감독, BTS는 정부 보조금으로 큰 게 아니다. 보조금을 받는 순간 그것을 증빙하고 보고서 쓰는 데 시달렸을 것이다. 정부가 해야 할 일은 '긴 꼬리' 만들기, 즉 생산·공급 비용 낮추기와 '새로운 니치(NICHE·틈새)에 달렸다"며 과거 김대중 대통령의 초고속 인터넷망 조성 등 문화가 널리 퍼지고 향유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데 방점이 있다고 분석했다.



김정열 한국 딜로이트 그룹 상무가 12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5 콘텐츠미래포럼'에서 AI.디지털 시대, 스포츠미디어 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두 번째 발표자로 나선 김정열 한국 딜로이트 그룹 파트너(상무)는 6개의 동인을 거론하며 스포츠 산업 변화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투자 자본 유입 증가 △새로운 팬덤의 탄생 △디지털화 가속 △다양성과 형평성 △포용성 요구 증가 △선수 복지 및 건강 △웰빙에 대한 사회적 책임 강화 △기후 변화와 지속 가능성 대응 등을 그 동인으로 제시했다.
김정열 상무는 "디지털 시대의 스포츠 미디어 산업은 단순한 콘텐츠 공급을 넘어, 팬 중심의 몰입형 경험과 플랫폼 경제로 진화하고 있다. 정책적 뒷받침과 민간의 창의적 시도가 결합돼야 진정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책 지원 방식만 바꿔도 시장 활성화 가져온다"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5 콘텐츠미래포럼 'K-콘텐츠와 스포츠 미디어 산업의 미래'에서 종합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류영주 기자



이어진 종합토론에서 패널 발표에 나선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K콘텐츠 팬덤이 경험했던 것은 스포츠 미디어 산업에도 적용될 사례가 많다. 팬덤은 스포츠만 소비하지 않는다. 그 취향 안에 스포츠도 들어간다. 자연스럽게 팬덤을 연결시켜 주는 부분이 만들어질 것이다. 대중들이 스포츠 콘텐츠를 소비하고 즐길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종성 한양대 스포츠산업학과 교수는 "대다수 리그가 중계권료만으로 비즈니스를 하는 시대는 지났다. 경기 중심에서 팬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팬 중심으로 변하면 글로벌 시장에서도 영향력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경기 중심으로는 한계가 있다. 경기 외 다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황선철 사무총장은 "K콘텐츠 산업의 성장을 가로막는 대다수는 결국 규제다. '문화기업을 국유화 하려는 것 아닌가'라는 생각까지 들 때가 있다"며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징수 계약을 체결하더라도 관계 부처 승인 단계에서 감액되는 일이 그 단적인 사례"라고 지적했다.
이날 종합토론 좌장을 맡은 성신여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노동렬 교수는 "다양한 취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사회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규제가 아니라, 다양한 시장 환경을 만드는 데 정부가 기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야 한다"며 "제작비의 다양성이 장르의 다양성을 담보할 수 있다면, 지원 방식을 바꾸기만 해도 시장은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간섭이 아니라, 정책 지원을 통해 포용력 넓은 다양한 취향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정부가 중점적으로 살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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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S노컷뉴스 이진욱 기자 jinuk@c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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