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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럴드경제=김용재 기자] 교육부가 야심차게 추진한 AI 디지털교과서(AIDT)의 쓰임새가 이재명 정부 들어서 교육자료에 그칠 가능성이 커졌다. ‘교과서’ 명칭이 무색해지는 셈인데 발행사들은 막대한 피해를 운운하며 공동 대응에 나섰다. 학교 현장에서는 “미래 교육에 꼭 필요하다”라는 언급과 동시에 “당장 쓰기엔 이르다”는 상반된 평가가 나왔다.
AIDT 발행사 5개 업체는 25 소비자동향조사 일 “교육계는 막대한 매몰 비용과 정책 혼선에 대한 우려를 제기한다”면서 한목소리를 냈다. 일부 업체에서는 교육부가 ‘교과서 지위를 유지하겠다’라는 약속을 어겼다며 소송을 제기한 상황이다.
발행사 “5000억 매몰비용 발생…AI 100조원 투자 계획 모순” 지적
발행사들은 “지난 공무원신용불량자 3년간 정부는 해당 사업에 약 5000억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AI 기반 교사·학생용 학습 플랫폼 개발·교사 연수·시범학교 운영·AIDT 포털 구축 등을 추진해 왔다”라면서 “실제로 전국 약 32.4%의 학교에서 도입 중인 AIDT 서비스를 전면 중단할 경우 학교 현장은 즉각적인 혼란에 빠진다”라고 강조했다.
AIDT 정책 중단이 단순한 월세담보 교육 현장의 혼란뿐만이 아닌 교육 경쟁력을 잃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들은 “이미 발행사들과 ICT 기업들이 AIDT 개발뿐 아니라 연계 서비스에도 수백억원을 투자한 상황에서 정책이 중단되면 민·관의 신뢰는 물론 국가 재정의 중복 투자와 낭비도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새 정부가 100조원 규모의 AI 투자 계획을 언급하면서도 교육 KB Star Club 무보증 즉시대출 분야에서 AIDT를 제외하는 것도 ‘모순’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전체 AI 산업은 육성하지만 AI 교육 사업만 후퇴시키는 것은 앞뒤 맞지 않는 정책”이라며 “납득하기 어려운 결정으로 비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재명 정부는 공약집에 ‘잘못된 AI 디지털교과서 정책을 바로잡고, 미래 교육 기반을 제대로 구축하겠다’라고 강조한 바 있다 대출계산기 . 해당 공약집에는 “윤석열 정부의 성급한 AIDT 도입으로 발생한 교육현장의 혼란을 해소하겠다”라며 “AIDT는 교육자료로 규정하고 학교 자율선택권을 보장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박정과 천재교과서 대표가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AI 디지털교과서 교과서 지위 유지 촉구 공동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학교 현장 혼란…수학 교사 “하위권 학생 집중도 올라” vs 지방 교사 “지역 특성 고려 안해”
AIDT를 활용하고 있는 학교 현장은 혼란에 빠졌다. 당장 이달 말까지 각 교육청은 학교로부터 2학기 구독 신청을 받아야 하는데 AIDT 채택률이 가장 높은 대구교육청조차 “교육부 방침을 기다리고 있다”라면서 유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AIDT가 교육자료가 되면 교부금상 예산 지원이 어려워지기에 교육청의 결정이 미뤄지고 있는 셈이다.
AIDT를 직접 사용하는 현장 교사들의 의견도 엇갈렸다. AIDT 연구학교에 근무하는 교사 A씨는 “AIDT의 활용 가능성과 잠재력은 분명하다”며 “정책을 중단하기보다 현장의 피드백을 반영한 보완과 진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수준별 문제 풀이가 중요한 수학 과목, 컴퓨터 실습이 필수인 정보 과목 교사들은 AIDT는 ‘필요한 미래교육의 수단’이라고 했다. 경기도에서 수학을 가르치는 교사 B씨는 “AIDT를 활용하면서 아이들의 수업 집중도가 전보다 올랐다”라며 “수학 게임이나 아바타 꾸미기 등을 통해서 하위권 학생들도 수업 참여도가 높아졌다”라고 설명했다.
일부 교사들은 AIDT 활용에 대한 의구심을 드러냈다. 강원도 교사 C씨는 “다문화권이 많은 지역적 특성상 AIDT 활용은커녕 학생들과의 소통도 어려운 점을 중앙에서는 모르는 것 같다”면서 “지역적 특성·수업 과목·연령을 배려한 정책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발행 업체들은 AIDT가 교육자료로 전환될 경우 발행사와 정부 간 대규모 소송 등으로 인한 사회적 혼란과 갈등이 심화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다. 이들은 “국가 경쟁력의 핵심이 AI와 교육에 달린 만큼 AIDT의 지속적 운영과 체계적 고도화가 향후 대한민국 교육정책의 핵심축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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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럴드경제=김용재 기자] 교육부가 야심차게 추진한 AI 디지털교과서(AIDT)의 쓰임새가 이재명 정부 들어서 교육자료에 그칠 가능성이 커졌다. ‘교과서’ 명칭이 무색해지는 셈인데 발행사들은 막대한 피해를 운운하며 공동 대응에 나섰다. 학교 현장에서는 “미래 교육에 꼭 필요하다”라는 언급과 동시에 “당장 쓰기엔 이르다”는 상반된 평가가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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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사들은 “지난 공무원신용불량자 3년간 정부는 해당 사업에 약 5000억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AI 기반 교사·학생용 학습 플랫폼 개발·교사 연수·시범학교 운영·AIDT 포털 구축 등을 추진해 왔다”라면서 “실제로 전국 약 32.4%의 학교에서 도입 중인 AIDT 서비스를 전면 중단할 경우 학교 현장은 즉각적인 혼란에 빠진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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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현장 혼란…수학 교사 “하위권 학생 집중도 올라” vs 지방 교사 “지역 특성 고려 안해”
AIDT를 활용하고 있는 학교 현장은 혼란에 빠졌다. 당장 이달 말까지 각 교육청은 학교로부터 2학기 구독 신청을 받아야 하는데 AIDT 채택률이 가장 높은 대구교육청조차 “교육부 방침을 기다리고 있다”라면서 유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AIDT가 교육자료가 되면 교부금상 예산 지원이 어려워지기에 교육청의 결정이 미뤄지고 있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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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수준별 문제 풀이가 중요한 수학 과목, 컴퓨터 실습이 필수인 정보 과목 교사들은 AIDT는 ‘필요한 미래교육의 수단’이라고 했다. 경기도에서 수학을 가르치는 교사 B씨는 “AIDT를 활용하면서 아이들의 수업 집중도가 전보다 올랐다”라며 “수학 게임이나 아바타 꾸미기 등을 통해서 하위권 학생들도 수업 참여도가 높아졌다”라고 설명했다.
일부 교사들은 AIDT 활용에 대한 의구심을 드러냈다. 강원도 교사 C씨는 “다문화권이 많은 지역적 특성상 AIDT 활용은커녕 학생들과의 소통도 어려운 점을 중앙에서는 모르는 것 같다”면서 “지역적 특성·수업 과목·연령을 배려한 정책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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