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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이용객이 브레이크 등이 나간 따릉이를 타고 있다. [사진=설래온 기자]
25일 서울시설공단에 따르면 현재 따릉이 운영 대수는 지난 2016년 5600대에서 올해 4만5000대로 8배 넘게 증가했고, 누적 이용 건수도 지난해 기준 4385만 건에 달했다. 이에 따라 운영비도 지난 2022년 약 256억원에서 지난해 약 281억원으로 확대됐다.
이 같은 운영비의 은행연합회 개인신용정보서 확대에도 정비 인력은 2022년부터 현재까지 60명으로 동결돼 있어 정비인력 1명이 관리해야 하는 자전거 수가 750대에 이르는 실정이다.
현재 따릉이 운영은 배송 인력의 수시 점검을 기반으로 고장 자전거를 회수하고 정비·재배치하는 구조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그 효과를 체감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성북구에 거 마이너스통장 만기 주하는 정유나(25) 씨는 "내가 자주 가는 대여소엔 따릉이 수가 많지 않은데 그마저도 한두 대는 항상 고장 표시가 떠 있다"며 "결국 다른 대여소까지 이동해야 하는 불편을 겪었다"고 털어놨다.
연신내역에서 따릉이를 자주 이용하는 최도희(28) 씨 역시 "타던 중 안장이 푹 꺼지거나 전등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었다"며 "자칫 큰 사고로 햇살론 승인률 높은곳 이어질 뻔했다"고 토로했다.
서울 한 따릉이 대여소에 따릉이가 주차돼 있다. [사진=설래온 기자]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앱에는 정상으로 표시돼 있어도 브레이크나 체인, 안장 등이 고장 나 있는 경우가 많다"는 지적 개인사업자 신용카드 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따릉이를 주요 교통수단으로 이용하는 김남일(29) 씨는 "자전거 성능이 들쑥날쑥해 사실상 복불복"이라며, "상태가 좋지 않은 따릉이를 타면 페달도 잘 밟히지 않아 이리저리 잘 흔들린다"고 불편을 호소했다.
오목교 지하보도 등 일부 대여소에는 고장 자전거 2~3대가 상시 방치돼 있는 사례도 확인돼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점검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운영 인력이 충분한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 공단 측은 "정비인원은 예산상 한계 등으로 60명 정원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추가적인 정비 수요에 대해서는 정비용역, 따릉이포(수리업무를 지원하는 민간 자전거 점포), 지역자활센터 등을 통해 해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탑튜브 프레임 보강형 자전거 확대 △체인가드 설치(현재 1만80대, 올해 5000대 추가 예정) △바구니 반사판·펑크 방지 타이어·미끄럼 방지 핸들그립 등 안전장치 도입 △시민참여단 운영 등을 통해 개선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안장에 땜질한 흔적이 남아 있다. [사진=설래온 기자]
리어 휀다 부분이 찌그러져 있다. [사진=설래온 기자]
따릉이 프레임이 부식돼 있다. [사진=설래온 기자]
따릉이 앞바퀴에 가드와 휠을 연결하는 허브가 끊어져 있지만, 앱에는 정상 작동되는 자전거로 분류돼 있다. 사진은 정상적으로 연결돼 있는 자전거(왼쪽)와 끊어져 있는 자전거. [사진=설래온 기자 ]
운영 측의 관리 체계뿐 아니라, 이용자들의 안전 의식 부족도 문제로 지목된다.
따릉이를 이용하는 일부 시민들은 교통법규를 지키지 않은 채 자전거를 운행하거나 지정되지 않은 장소에 무단 주차하는가 하면, 고장 난 자전거를 발견하고도 신고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시민들의 불편을 초래하는 사례도 적지 않아, 온라인상에서는 이들을 비꼬는 '따라니'(따릉이+고라니), '따릉이 폭주족' 등 조롱 섞인 표현까지 등장하고 있다.
공단 측은 이에 "시민 여러분께서도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자전거는 반드시 지정된 거치대에 반납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면서 "보행자와 다른 이용자를 배려하는 올바른 이용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설래온 기자(leonsign@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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