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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변래란정 작성일25-06-30 16:31 조회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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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청년 극단 두 곳에서 만든 연극이 아비뇽 축제에 진출한다. 두 작품은 극단 배우, 관객 그리고 공간(배관공)의 ‘마이 디어, 헬렌’과 따뜻한사람의 ‘컨테이너’로, 7월 5일부터 26일까지 프랑스 아비뇽에서 열리는 ‘아비뇽 오프 페스티벌’에 공식 초청받아 현지 공연을 펼친다. 아비뇽 페스티벌은 영국의 에든버러, 호주의 애들레이드와 함께 세계 3대 공연예술축제로 꼽힌다.

2014년 부산국제연극제 경연작으로 참가한 극단 배관공의 ‘마이 디어, 헬런’은 미국의 작가이자 사회운동가인 장애 재무계산기 인 헬렌 켈러의 삶을 새롭게 해석한 창작극이다. 감각의 제약 속에서도 소통이라는 인간 본연의 욕망을 좇는 인물을 섬세하게 표현하기 위해 대사를 최소화한 비언어극으로 제작했다. 실제 장애인 배우가 출연해 비장애인 배우와 함께 무대를 누빈다.




프랑스 아비뇽 4대보험가입확인증빙서 오프 페스티벌에 참가하는 극단 배관공의 '마이 디어, 헬렌'. 7월 5일부터 14일까지 아홉 차례 무대에 오른다. 배관공 제공


‘마이 디어, 헬렌’은 2016년 배리어프리 예술축제인 나다페스티벌에 초청됐으며, 같은 해 미국 뉴욕 레시던시 프로그램 참여와 이듬해 콜롬비아 보고타 여성연극축제 초청으로 장기전세대출 해외 공연 경험도 쌓았다. 7월 5일부터 14일까지 아비뇽 알야(Alya)극장 A관에서 아홉 차례 선보인다.
따뜻한사람의 ‘컨테이너’는 같은 극장에서 7월 18일부터 26일까지 여덟 차례 공연을 펼친다. ‘컨테이너’는 밀입국하는 난민과 탈북자를 실은 화물선 컨테이너 속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으로, 인간 존엄성과 자유 행복 등에 관 중소기업대출이자 한 근본적 질문을 던지는 작품이다.

극단은 난민 문제로 사회적 논의가 활발한 유럽 관객들에게도 공감과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 ‘컨테이너’는 이미 지난해 6월 루마니아 시비우국제연극제에 공식 초청된 부산 연극 대표작으로, 2018년 부산연극협회 ‘내일의 걸작’ 프로젝트 우승에 이어 김문홍 희곡상(2018년), 밀 아이폰4통신요금 양공연예술축제 차세대연출가전 신진상(2022년), 부산연극제 최우수작품상과 우수희곡상(2024년)을 수상한 전력을 자랑한다.




극단 따뜻한사람의 '컨테이너' 공연 장면. 7월 18일 첫 공연 뒤 26일까지 8회 공연을 갖는다. 부산문화재단 제공


두 작품의 아비뇽 진출은 무엇보다 (재)부산문화재단의 ‘씨어터링크’사업과 부산국제공연예술마켓(BPAM·비팜)을 통한 지역 공연의 해외 진출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2022년부터 아비뇽 현지 극장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온 부산문화재단은 씨어터링크사업을 통해 역량을 인정받은 극단의 해외 교류를 동시에 모색했다. 씨어터링크사업은 예술단체와 공연장의 협업을 통해 안정적인 창작 환경을 조성하는 지원사업이다.
부산문화재단은 2023년 아롤드 다비드 아비뇽 오프 공동대표를 BPAM 세미나 발제자로 초청하면서 아비뇽 공연 논의를 본격화했다. 이때 다비드 대표로부터 현지 극장을 추천받기도 했다. 부산문화재단은 이를 기반으로 지난해 아비뇽 오프 사무국에 페스티벌 참여 의사를 전달하고 현지 극장과 협의를 진행한 끝에 올해 알야극장으로부터 초청받는 성과를 거뒀다.



극단 배관공의 '마이 디어, 헬렌' 포스터. 부산문화재단 제공





극단 따뜻한사람의 '컨테이너' 포스터. 부산문화재단 제공


현지 시간 다음 달 5일 공연을 시작하는 극단 배관공은 내달 1일 아비뇽으로 향한다. 주혜자 대표는 “지역성의 한계를 벗어나려 수년째 해외와 교류하고 있지만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다”면서 “재단에서 재정 지원은 물론 현지 코디네이팅까지 도맡아 줘 너무 든든하고 감사하다”고 말했다. 따뜻한사람 허석민 대표 역시 “부산문화재단의 공격적 지원 덕분에 요즘 서울로 떠나겠다는 사람들이 많이 줄었다”고 맞장구치며 “첫 재단 지원으로 가는 만큼 좋은 선례를 남기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부산문화재단은 직원 한 명씩 현지에 파견, 두 극단의 공연이 끝날 때까지 지원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김현정 예술창작본부장은 “재단의 해외교류 지원 사업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선순환 문화 생태계 조성에 힘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창작자들 역시 자생력을 키우는 기회로 삼았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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