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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국제공연예술마켓(BPAM, 비팜)이 단순히 예술 작품을 사고파는 마켓 기능에만 집중할 게 아니라 미팅(네트워킹) 개념과 플랫폼 기능, 사람에 더욱 집중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또한 BPAM이 좋은 작품을 선제적으로 국내에 소개하고, 지역 예술인과도 접점을 늘려가야 할 것이라는 주문도 나왔다. ‘페스티벌 시월’과 통합 개최하는 것에 대해서는 재고 요청도 있었다.
지난 26일 오 대학원 국가장학금 후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 소극장에서 ‘제2회 궁리정담: 부산 공연예술과 BPAM의 전망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이날 부산문화재단 정책기획센터는 BPAM 중장기 전략을 모색 중이라고 밝히고, 다양한 전문가 의견을 청취했다.
‘국제공연예술마켓의 동향’을 발표한 박지선 프로젝트 그룹 도트 대표는 “최근 공연예술마켓 흐름은 단순히 작품을 취업컨설팅 사고파는 기능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미팅 개념으로 변하고, 플랫폼 기능을 하고 있으며, 작품보다는 사람이 중심이 되고 있다”면서 “예를 들면 안은미컴퍼니가 만든 작품이 아닌, 안은미라는 안무가에게 집중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본 도쿄의 전형적인 공연예술마켓으로 출발한 티팜(TPAM)에서 100~200개에 달하던 부스를 과감히 포기하고 마 nh금리조정형적격대출 켓보다 미팅으로, 아시아의 동시대적 담론을 담아내는 예술 작품 거래 마켓이면서 동시에 축제이기도 한 요코하마의 와이팜(YPAM) 성공 사례를 소개했다.
그는 또 공연예술마켓이 도시를 바꾼 대표적인 사례로 호주도 주목했다. 격년제로 열리는 호주공연예술마켓(APAM)은 개최 도시 입찰을 통해 애들레이드-브리즈번-멜버른-퍼스(2026년 예정) 명절 상여금 등에서 열리고 있으며, 국내외 델리게이트도 대거 이동하며 개최 도시 지역 예술가와 교류한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1980년대 가장 먼저 시작한 캐나다 시나르(1984년), 대표적인 무용 마켓인데 최근 예산 전액 삭감으로 2026년 개최가 불투명해진 독일 탄츠메세, 동남아시아 공연예술 관계자가 모이는 태국의 바이팜(BIPAM, 2017년), 지난해 문을 연 금융권 연봉 홍콩팩스(HKPAX) 등도 언급했다. 박 대표는 특히 “공연예술마켓 특성상 프로그래밍이 다른 지역과 어떤 차별성이 있느냐에 따라서 관계자들은 이동한다”면서 “BPAM의 지향점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코카카아트페스티벌을 주최하는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신동호 대외협력부장도 BPAM의 프로그램 특성 차별화와 예술적 역량 강화를 중점으로 하는 브랜딩 중요성의 강조한 뒤 개최 시기가 들쭉날쭉해선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부산 지역 내 문화기반시설을 적극 활용한 지역 문화자원의 반영, 지속 발전 가능성, 국내 타 아트마켓과 협력 관계 구축 등 연대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공연단체 해외 진출 사례를 발표한 김형준(그루잠 프로덕션 대표) BPAM 프로그래머는 “축제와 공연예술마켓 성격을 동시 지향하는 BPAM이 당장 성과를 만들기엔 쉽지 않지만 캐나다 시나르처럼 좋은 작품을 선제적으로 찾아서 소개하는 것이야말로 현재로선 가장 중요하고, 문화회관이나 다른 공연장이 협업해서 성장하고, 그것이 시민들과 만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문화재단은 지난 26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 소극장에서 ‘제2회 궁리정담: 부산 공연예술과 BPAM의 전망'을 개최했다. 사진은 마지막 종합토론 모습. 김은영 기자
서승우 영화의전당 공연본부장은 “공연예술마켓 참가자들은 단지 일만 하기 위해 오는 것이 아닌 만큼 최근 마이스 시장의 추세 중 하나인 비즈니스와 레저의 결합을 의미하는 ‘블레저’(Bleisure) 효과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서 본부장은 “경험하고 머물고 영감을 나눌 수 있는 무대로 영화의전당(하늘연극장·소극장·인디플러스관·야외극장)을 포함한 센텀시티 일대(동서대 소향씨어터·민석소극장, KNN 소극장,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 공개홀, 부산디자인진흥원 이벤트홀, 부산영상산업센터 이벤트홀 등)는 공연예술마켓 개최에도 최적지여서 BPAM을 ‘페스티벌 시월’과 분리한다면 부산국제영화제 개최 시기와도 중복이 안 돼 충분히 활용 가능성이 높다”고 협력 방안을 제안했다. 이어 “BPAM이 지역의 공연 단체, 즉 연극 음악 무용 그리고 다원예술 작품이 기본적으로 30% 이상은 고정적으로 공연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그것이 활성화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당장 2년 연속해서 연계 행사로 BPAM에 참가한 ‘작강연극제’의 경우, 지원금이 전혀 없어 지속 여부를 고민 중이라는 사실도 밝혔다.
한편, 올해로 제3회를 맞는 2025 BPAM은 오는 9월 24일부터 28일까지 닷새간 부산문화회관 등에서 열린다. 부산의 수많은 이벤트를 통합해 아시아 최대 융복합 축제로 키우겠다는 부산시 의지에 따라 지난해 처음으로 개최한 ‘페스티벌 시월’에 포함된 BPAM은 올해도 통합 개최 예정이다. 올해 BPAM은 이종호 예술감독을 비롯해 신은주(무용)·김형준(다원)·조희창(음악)·심문섭(연극) 프로그래머가 공식 초청 전막·쇼케이스 공연 선정 작업이 한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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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또 공연예술마켓이 도시를 바꾼 대표적인 사례로 호주도 주목했다. 격년제로 열리는 호주공연예술마켓(APAM)은 개최 도시 입찰을 통해 애들레이드-브리즈번-멜버른-퍼스(2026년 예정) 명절 상여금 등에서 열리고 있으며, 국내외 델리게이트도 대거 이동하며 개최 도시 지역 예술가와 교류한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1980년대 가장 먼저 시작한 캐나다 시나르(1984년), 대표적인 무용 마켓인데 최근 예산 전액 삭감으로 2026년 개최가 불투명해진 독일 탄츠메세, 동남아시아 공연예술 관계자가 모이는 태국의 바이팜(BIPAM, 2017년), 지난해 문을 연 금융권 연봉 홍콩팩스(HKPAX) 등도 언급했다. 박 대표는 특히 “공연예술마켓 특성상 프로그래밍이 다른 지역과 어떤 차별성이 있느냐에 따라서 관계자들은 이동한다”면서 “BPAM의 지향점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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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올해로 제3회를 맞는 2025 BPAM은 오는 9월 24일부터 28일까지 닷새간 부산문화회관 등에서 열린다. 부산의 수많은 이벤트를 통합해 아시아 최대 융복합 축제로 키우겠다는 부산시 의지에 따라 지난해 처음으로 개최한 ‘페스티벌 시월’에 포함된 BPAM은 올해도 통합 개최 예정이다. 올해 BPAM은 이종호 예술감독을 비롯해 신은주(무용)·김형준(다원)·조희창(음악)·심문섭(연극) 프로그래머가 공식 초청 전막·쇼케이스 공연 선정 작업이 한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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