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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소설에 등장하는 모든 인명, 지명, 사건, 제품, 그 밖의 모든 고유명사는…" 책을 펴자마자 독자를 맞이하는 경고문은 예상과 달리 흐른다. "실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더니 돌연 고백한다. "솔직히 이런 고지가 필요한 만큼 뭔가가 있는 소설은 아닙니다. 괜한 기대감을 갖게 했나요. 그 또한 제가 어느 정도 의도한 바입니다."
스탠드업 코미디언 원소윤이 최근 출간한 첫 장편소설 <꽤 낙천적인 아이>는 농담과 진담을 넘나든다. 자전적 소설의 펀치라인(웃음 포인트)은 뜻밖에 '죽음'과 '종교' 그리고 '가족'이다. 23일 민음사 사옥에서 만난 원 작가는 "폭넓은 공감을 무기로 웃 주택자금대출 이자 음을 주는 사람도 있지만, 저는 종교나 죽음처럼 남들이 엄숙하게 생각하는 얘기를 사소하고 속되게 만드는 게 재밌다"며 "제 웃음 포인트는 의외성"이라고 했다.
그는 최근 유튜브 숏츠를 통해 이름을 알렸다. 680만 회 넘는 조회 수를 기록한 '고학력 농담' 영상에서 그는 웃음기 없는 얼굴로 자조적 농담을 툭 던진다. "제가 서울대도 들어갔 미소금융중앙재단 는데 클럽은 못 들어간대요."
누군가는 '스탠드업 코미디언이 소설가로 변신했다'고 하겠지만, 사실 소설이 먼저다. 원 작가는 "어렸을 때부터 제게 책 읽기, 글쓰기는 가장 재밌는 놀이였다"며 "돈이 많이 드는 것도 아니고 제 성향과도 잘 맞았다"고 했다.
그는 개인회생개시결정대출 서울대 종교학과 졸업 후 출판사 편집자로 일했다. 우연히 '스탠드업 코미디 워크숍' 수업을 들었다가 서울코미디클럽, 메타코미디클럽 무대에까지 서게 됐다. 그 과정에서도 틈틈이 소설을 썼다. 신문사 신춘문예 최종심에 두 번 정도 이름을 올렸고, 민음사에 투고한 첫 장편소설이 박혜진 국내문학팀 부장(문학평론가)의 눈에 띄면서 출간으로 이어졌다. "오히려 같이 금리비교사이트 소설 썼던 친구들은 '갑자기 쟤가 왜 코미디를 해?' '코미디 무대에 원소윤을 뺏겼다'고 했었죠."
<꽤 낙천적인 아이>는 주인공 '소윤'이 스탠드업 코미디언이 되기까지의 나날을 그린다. 소윤이 자신의 세례명 '마리아'를 소재로 농담하며 이야기가 시작된다. 농담에 홀려 이야기에 빠져든 독자는 소윤의 가족이 왜 3대에 이은 가톨릭 신자 집안 투신 이 될 수밖에 없었는가 하는 사연 앞에서 멈춰서게 된다. 그에게는 영영 '아기'로 남아있는 형제가 있다. 소윤의 엄마와 아빠는 소윤을 낳기 몇 년 전에 세 살배기 첫 아기를 교통사고로 잃었다.
가족과 죽음, 종교를 하나로 꿰는 단어는 '죄의식'이다. 소설 속 소윤은 생각한다. "아기의 죽음에 근거해 태어나다니, 최악의 원죄를 지은 나는 정말 못된 아이다." 서울에서 대학을 다니는 소윤은 생계를 위해 위험한 공사현장에서 타워크레인 기사로 일하는 아버지에게 부채감을 느끼며 부처를 소환한다. "인생이 무상이라니 영원한 것이 없다라니, 아무것도 모르는 소리 좀 하지 말아라. (…) 인생은 덧없지 않으며 덧없을 수 없다. 인생에는 덧이 많아도 너무 많다." 원 작가는 "20대 제 코어 감정은 죄책감이었고 지금도 크게 다르지 않다"며 "다만 죄책감을 느끼고 있다고 해서 그것만으로 도덕적인 사람이 되는 건 아니라는 사실을 잊지 않으려고 한다"고 말했다.
소설은 "삶의 고통은 농담으로 치유되지도 훼손되지도 않았"다고 하지만, 농담은 현실을 지탱하는 강력한 장치다. 소설은 절망을 천연덕스레 눙친다. 50여 명이 함께 쓰는 고시원 세탁기가 말썽을 부리면 애칭 '탁기'로 부르며 기계의 과로를 가늠한다. 원 작가는 "농담은 현실에서 빠져나갈 구멍 같은 것"이라며 "문제가 지나치게 진지해져버리면 '이거 다 농담이야, 알지?' 하고 빠져나가는 것"이라고 했다.
원 작가에게 스탠드업 코미디어와 소설은 크게 다르지 않다. "영미권에서는 스탠드업 코미디언이 글을 쓰는 게 흔해요. 코미디언 제리 사인펠트는 자전적인 내용의 시트콤 각본을 직접 쓰기도 했죠." '끝없는 퇴고'를 부른다는 것도 비슷하다. 그는 무대에 오르기 전과 후 대본을 계속해 고쳐나간다고 했다. 그렇게 쓴 대본은 소설책 중간중간 등장하는 '오픈마이크'라는 코너에 녹아들었다.
스탠드업 코미디는 일상에서 농담의 소재를 발견한다는 점에서 자전적 소설과 닮아 있다. 언급하기 전 동의를 구하고 각색도 거치지만 원 작가는 "구업을 지는 일"이라고 표현했다. "팬들이 메시지를 보내도 답을 잘 안하는데 가끔 '무해한 농담을 보여줘서 고마워요' 하고 연락이 오면 바로 답장해요. '아니요, 저는 비하적이거나 혐오적인 농담을 합니다. 자조적인 개그를 많이 하는데 그건 저 또는 저와 비슷한 처지의 사람을 조롱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무해한 농담이라는 건 환상이죠. 그걸 인지하고 있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원 작가는 스탠드업 코미디언으로서도 장편 데뷔를 앞두고 있다. 다음달 30일 서울코미디클럽에서 혼자 약 1시간짜리 무대를 책임지는 공연을 처음으로 연다. 농담이라면 무대를 가리지 않는다. 문예지 가을호에 단편소설을 발표하는 한편, 친구와 함께 코믹 드라마 시나리오도 작업 중이다.
앞으로 스탠드업 코미디 무대와 소설 쓰기를 오가며 활동하는 걸까. 질문을 받자 원 작가는 기자가 건넸던 명함을 만지작거리며 답했다. "그럴 것 같은데요, 기자님이 혹시 혹평하시면 그냥 뭐… 그날로 절필하는 거죠." 명백한 농담이다. 소설가 원소윤에게는 아직 보여줄 농담이 많이 남아있다. 독자들에게는 행운이다. 여성학자 정희진은 이번 책 추천사를 통해 "일상적이면서 정치적인 독특한 스토리텔러의 등장"이라며 "이 절망적인 시대에 작가의 성장을 지켜보는 일은 독자로서 가슴 설레는 기다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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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작가에게 스탠드업 코미디어와 소설은 크게 다르지 않다. "영미권에서는 스탠드업 코미디언이 글을 쓰는 게 흔해요. 코미디언 제리 사인펠트는 자전적인 내용의 시트콤 각본을 직접 쓰기도 했죠." '끝없는 퇴고'를 부른다는 것도 비슷하다. 그는 무대에 오르기 전과 후 대본을 계속해 고쳐나간다고 했다. 그렇게 쓴 대본은 소설책 중간중간 등장하는 '오픈마이크'라는 코너에 녹아들었다.
스탠드업 코미디는 일상에서 농담의 소재를 발견한다는 점에서 자전적 소설과 닮아 있다. 언급하기 전 동의를 구하고 각색도 거치지만 원 작가는 "구업을 지는 일"이라고 표현했다. "팬들이 메시지를 보내도 답을 잘 안하는데 가끔 '무해한 농담을 보여줘서 고마워요' 하고 연락이 오면 바로 답장해요. '아니요, 저는 비하적이거나 혐오적인 농담을 합니다. 자조적인 개그를 많이 하는데 그건 저 또는 저와 비슷한 처지의 사람을 조롱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무해한 농담이라는 건 환상이죠. 그걸 인지하고 있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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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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